자기개발

성공적인 자기 관리

@ㅨ,Ⅲγㅣ 2023. 10. 3.

자기 계발이 중요한 것만큼 자기 관리 능력도 필수입니다. 자기 관리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다양한 환경 또는 예상치 못한 상황 속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빠르게 판단하고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 할지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떠한 부당한 일이나 당황스러운 일을 겪었을 때 화가 나는 상태를 잘 조절할 줄 알며 어떠한 방법으로 해결해야 하는지 알기 때문에 차분하게 절차대로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입니다. 자기 계발에 있어서도 자신의 명확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더 효과적으로 그리고 생산적으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자기 관리는 자신에게 필요한 일들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며 해야 하는 일들을 실천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성공적인 자기 관리

 

자기 관리 기술

해야 하는 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당장 하고 싶은 일을 한다고 마무리를 못한 적 있나요? 너무 많은 일을 한다고 정리하는 것을 잊어버려서 마감일을 놓친 적 있나요? 성과를 내지 못해 좌절감을 느낀 적 있나요? 이것들은 모두 자기 관리 능력이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 자기 관리 기술을 배워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역할 정하기 :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일들이 병행됩니다. 각각 해야 하는 일들의 나눠져 있고 각자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각 해야 하는 일들의 역할이 명확해야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평가가 되어야 하는지, 누구에게 일을 맡기면 좋을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해야 하는 일의 전체를 먼저 본 뒤 각 역할을 명확하게 나누는 것이 핵심입니다.

 

2. 목표 조정 : 다른 사람과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한다면 목표를 일치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같은 목표를 가지고 협력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자신의 목표와 팀의 목표가 같아야 큰 그림을 먼저 이해하고 일을 진행하는 동안 여러 가지 의견들을 조율해 나갈 수 있습니다. 진행 중인 작업을 모두 다 같이 명확하게 이해하고 같은 시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조정하며 명확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전략 기획 : 목표를 일치화했다면 이제 이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기획하는 것입니다. 목표를 보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해하고 안다면 계획을 세울 수 있고 더 전략적인 제안도 가능합니다.

 

4. 우선순위 : 무엇을 해야할지 계획이 수립됐다면 이제 해야 하는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해야 하는 일마다 난이도와 긴급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업무를 완료하는데 소요 시간 및 중요도에 따라 적절하게 분배해야 합니다. 

 

5. 자기 인식 : 어떤 일을 개인적으로 하든 팀으로 진행하든 자신의 감정, 생각, 욕구 등을 통제하는 것이 목표한 일들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은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에 의해서 감정적일 수 있고 자신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자신이 계획한 일에 대해 불안감을 느낀다면 같이 일을 진행하는 팀원들도 그 걱정으로 인해 걱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감정 조절 : 자기 인식이 되었다면 이제 감정 조절을 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감정이 올라오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자신이 느끼는 불안감, 두려움 등이 다른 사람에게 또는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생각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극복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감정 조절을 할 수 있다면 순간 어려움이 오고 회피하고 싶은 생각이 들더라도 다시 마음을 잡고 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두려웠던 마음 어려운 감정들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자기 관리 기술 강화하기

자기 관리 능력을 가졌을지라도 때때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어려운 일로 인해 감정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잠이 부족해서 집중력이 떨어질 수도 있고 너무 바빠서 무엇이 중요한 일이었는지 놓칠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실수할 수 있는 부분들이기 때문에 자기 관리 기술을 익혔더라도 좀 더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약속 잘 지키기

2. 팀원의 수준 맞추기

3.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

4. 불평하는 것보단 능동적인 태도

5. 자신에 대해 알기 (강점 활용)

6. 충분한 휴식

7. 과도한 멀티태스킹 피하기

 

자기 관리를 통해 자기 계발을 한 층 더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언제든지 실수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 관리는 꾸준하게 실천되어야 하고 계속해서 발전시켜야 합니다. 자신에게 좀 더 집중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활용하고 부족한 면이 있다면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루하루가 소중한 우리에게 자신의 감정, 욕구, 생각 등을 의식적으로 조절하도록 하여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개선시키는 것이 자기 관리의 첫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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