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일과 삶의 균형 (Work Life Balance)

@ㅨ,Ⅲγㅣ 2023. 8. 21.

일과 삶의 균형이란 개인의 업무, 건강, 여가, 가정 등의 다양한 생활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어 전반적인 개인의 복지와 행복을 추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의 시간이 어느 한 곳에만 집중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요소들이 균형을 이루도록 관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를 통해 개인이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과 동시에 개인이 추구할 수 있는 삶의 방식을 찾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 (Work Life Balance)

 

문제점

일과 삶의 균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건강까지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근무 시간이 길면 생산성과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여가 시간도 적어 삶의 만족도와 행복감도 많이 떨어질 것입니다. 여기서 오는 일과 삶의 불균형은 스트레스와 번아웃의 주원인이 될 수 있으며 근무 시간이 더 긴 사람들일수록 우울과 불안증상이 쉽게 나타납니다. 또한, 단순히 근무 시간만 줄인다고 해서 일과 삶의 균형이 만들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근무 시간이 짧아지더라도 근무의 유연성이나 예측 가능성이 떨어질 경우, 언제 어떻게 일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집에서 쉬는 게 쉬는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급하게 전화가 와서 출근을 해야 할 수도 있고 이러한 일이 잦아지면 마음 편히 쉴 수 없고 삶의 질은 물론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중요성

코로나19 사태 이후 원격 근무와 유연한 근무 방식이 증가하였으며 전통적인 일과 삶의 전통적인 개념으로 해석되어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가치, 목표, 우선 순위에 맞게 균형을 잡아가는데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잘 이루는 사람들은 이러한 이점을 잘 살려 개인의 삶과 업무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으며 삶과 업무가 유연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이러한 균형 있는 삶은 개인의 건강과 행복을 지켜줌과 동시에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기업과 정부의 노력도 중요하겠지만 개인의 노력도 중요합니다. 근무 시간이 유연해지거나 짧아졌다고 해서 개인에게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지 못한다면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기업과 정부의 지원으로 어느정도 업무의 유연성이 주어졌다면, 개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나 추구하는 삶을 살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을 찾는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목표 또는 장기적인 목표, 개인의 기술 및 실력을 높이는 목표, 사회생활에 필요한 목표 등 자신이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균형 잡힌 삶을 살아갈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삶을 살다 보면 예상한 대로 흘러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목표와 계획도 언제든지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되돌아보고 재 설정하며 다짐하는 과정의 태도가 중요할 것입니다.

 

이점

일과 삶의 균형이 이루어지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근무 시간의 유연성을 준다면 근무 시간에 보다 집중하여 일을 하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근무의 유연성으로 인해 개인이 해야하는 일을 선택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하고 계획과 책임을 가지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데 이점이 있습니다. 

 

1.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 유지 : 너무 많은 시간 동안 업무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휴식도 취하고 기타 여가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와 건강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인 문제들을 사전에 예방하며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업무 외에도 가족, 친구, 연인, 여행 등 자신이 원하는 사람들과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대인 관계를 강화시키고 스스로도 만족스러운 삶을 즐길 수 있습니다.

 

2. 자아실현 및 성취감 : 개개인 마다 추구하는 삶이 있습니다. 다양한 삶 속에서 자신이 원하고 즐길 수 있는 곳에 시간을 투자하며 자신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이러한 활동은 개인에게 더 큰 행복감을 가져다줄 수 있기 때문에 업무 성과를 통해서 느끼는 성공감 및 성취감뿐만 아니라 자신의 취미나 여가 활동을 통해 이와 비슷한 경험을 하여 더욱더 행복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직무 만족도 : 업무 시간 외 개인의 시간을 충분히 가진다는 것은 업무의 생산성 및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줍니다. 자신의 개인적인 생활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면서 개인 생활을 보장받은 만큼 업무에 있어서도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수행합니다. 자신이 즐겁게 일을 할 수 있도록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유지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줄이고 업무 몰입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에 관한 명언

"Action is the foundation key to all success." - Pablo Picasso

"행동은 모든 성공으로 가는 초석이다." - 파블로 피카소

 

"Pleasure in the job puts perfection in the work." - Aristotle

"일에 대한 즐거움은 일의 완벽을 가져 온다." - 아리스토텔레스

 

"A sign of a hard worker is one who works without complaint." - Sarah Price

"그 사람이 열심히 일하는 사람인지 아는 방법은 그가 불평 없이 일하는 가를 보면 된다." - 사라 프라이스

 

이제는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은 개인적인 차원뿐만 아니라 기업 및 정부 차원에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업과 정부에게는 직원을 존중하며 열린 의사소통을 장려하는 것에서부터 건강한 일과 삶의 균형을 지원하는 시작이 될 수 있고 개인에게는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와 삶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완벽하게 맞추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자신의 추구하는 삶이 어떤 것인지 자신에게서부터 찾아보며 원하는 삶의 방식을 찾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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