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이력서 개선을 위한 사무 기술

@ㅨ,Ⅲγㅣ 2023. 10. 13.

이제 막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일 경우 이력서를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많이 겪을 수 있습니다. 처음 작성해 보는 것이기도 하고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채워 넣어야 하기 때문에 어떤 내용을 써야 할지 막막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력서도 많이 작성해 보고 첨삭하는 과정에서 이력서 작성 기술 실력도 자연스럽게 향상되겠지만 지금 당장 이력서에 어떤 내용을 추가하면 좋을지 모르겠다면 오늘 본문을 통해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면서 작성하다 보면 스스로 어떤 내용을 어필해야 할지 보일 것입니다.

 

 

이력서 개선을 위한 사무 기술

 

사무 기술은 일반적으로 문서 관리/구성 및 팀 구성원의 의사소통 기능을 지원하는 역할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팀원들에게 일상적인 지원을 제공하며 업무의 접근성 및 정확성을 효과적으로 유지 관리가 될 수 있게 합니다. 직무로 봤을 때는 사무 보조원, 데이터 입력 보조원, 고객 서비스 담당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무에 필요한 기술은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직무라면 어떤 직무든 해당될 수 있습니다. 아래 필수 사무 기술들을 살펴보면서 어떤 부분을 자신이 보완하여 작성하면 좋을지 고려하면 좋을 것입니다.

 

이력서에 필요할 수 있는 사무 기술 

1. 컴퓨터 활용 능력 : 대부분 사무직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는 Excel 또는 Outlook과 같은 Microsoft Office를 사용하고 요즘은 사무 업무를 지원해 주는 다양한 템플릿이 많아서 회사마다 지향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지만 지원하는 직무의 특성을 잘 고려하여 어떤 도구를 주로 활용하는지 예측해 보고 준비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2. 적응성 : 회사의 업무 환경은 수시로 변화합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배워야 할 수도 있으며 우선순위 변경에 따라 갑작스럽게 다른 일을 진행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당황하거나 좌절할 수도 있을 법한 환경에 직면했을 때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면 이러한 문제를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들을 많이 경험해 보는 것이 제일 좋을 수 있지만 그룹 활동 (스포츠, 동아리, 팀 프로젝트 등)을 하면서 여러 가지 상황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신은 어떻게 대처하는지 살펴보면서 적응력을 키워나가면 좋을 것입니다.

 

3. 시간 관리 : 사무적인 기술에 해당하는 것뿐만 아니라 모든 업무를 할 때 아주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마감일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작업을 하더라도 예측하지 못하거나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메모를 해두며 수시로 일정을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사무 기술을 기준으로는 고객 세부 정보, 결제 기록, 재고 파악 등 실시간 모니터링은 물론 정확한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협업 : 일을 하다 보면 혼자 진행하는 일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여러 타 부서의 업무 지원을 받거나 협조가 필요한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자신은 팀워크에 자신이 있는지 한 번 체크해 보면 좋습니다. 같이 일을 하면서 마감일도 지켜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일 뿐만 아니라 다른 동료들을 어떻게, 언제 지원을 해야 하는지도 아는 것이 협업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5. 의사소통 기술 : 이 기술은 내부적으로 부서 간의 의사소통을 말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반대로 고객과의 의사소통 능력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고객의 불만 처리, 문의, 전화 응답, 이메일 회신, 요청 등 여러 가지로 의사소통을 해야 할 때가 많을 것이고 어떻게 능숙하게 그것들을 대처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원하는 바를 잘 이해하고 해석해야 올바른 정보와 답변을 전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은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또는 어떤 일 처리를 하면서 어떻게 상대방을 대했는지 자신의 의사소통 방법은 어떤지를 한 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 이력서에 자신의 강점으로 어필할 수 있는 부분으로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사무 기술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

사무 기술은 직접 관련 업무를 하면서 발전시킬 수도 있겠지만 다른 방법으로도 이러한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사무 기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제공하는 프로그램도 많으니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리고 다른 기술도 배워볼 수 있을 것입니다.

 

1. 온라인 강의 : 요즘은 무료로 제공하는 강의들도 많이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도 있기 때문에 조금만 찾아보면 관련 업무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을 찾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듣거나 워크숍에 참석해 보면서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배우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스스로 학습 : 업무적인 부분에 이러한 기술들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에서 배운 내용이라든지 회사에서 배운 기술이라든지 일상생활에서도 적용한다면 관련 기술을 더 빠르게 익힐 수 있고 적용할 수 있는 범위를 확장시키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자원봉사 : 자원봉사는 자신의 업무 기술을 향상하면서 가치 있는 일에도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하면서 충분히 기술을 연습하여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줄 것입니다. 회사의 입장에서도 이러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면 면접자의 시간과 노력을 더 가치 있게 평가할 것입니다.

 

이력서에 사무 능력을 강조하기 위한 방법

이력서는 면접과는 다른 전략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채용 담당자는 수많은 이력서를 전달받고 검토를 진행하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을 잘 나타날 수 있게 끔 또는 채용 담당자의 눈에 확 띌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과는 다르게 글로 승부를 봐야 하기 때문에 이력서에 사무 기술뿐만 아니라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나타나도록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적절한 키워드 사용 :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 및 직책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단어 선택과 문장의 간결함이 중요합니다.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키워드 사용으로 채용 담당자의 눈에 한눈에 읽힐 수 있도록 키워드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최대한 구체적인 내용 : 이력서에서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쓰거나 실제 결과물에 대해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력서에서는 최대한 내용을 신뢰할 수 있게 작성하도록 하고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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