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창의적인 생각이 떠오르지 않을 때 창의성을 높이는 방법

@ㅨ,Ⅲγㅣ 2023. 11. 10.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접근 방법이 존재합니다. 많이 생각해 보는 것, 많이 보는 것, 경험하는 것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효과적으로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창의성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창의성을 높이는 방법

 

다니엘 핑크가 이야기하는 "하이 콘셉트" 접근 방법

하이 컨셉은 연극이나 영화를 쓰는 사람이 사용하던 용어입니다. 다양한 접근 방법이 있겠지만 하이 콘셉트의 접근 방법은 일반적으로 하나의 질문으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쥐라기 공원이라는 영화를 보면 "공룡이 우리 시대에 살아있다면?"이라는 큰 주제 또는 질문을 가지고 시작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대주제로 시작하여 세부 내용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하이퍼 루프도 그 예시 중에 하나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A라는 곳에서 B라는 곳까지 가장 빠르게 가는 방법 중에 어떤 것들이 있을까 생각을 해보게 되었고 "어떤 관을 진공 상태로 만들어서 구처럼 쏘와 주면 어떨까?" 하는 질문으로부터 아이디어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아이디어를 소셜미디어에 올렸을 때 이것을 개발해 보고 싶다는 개발자들을 만나게 되면서 지금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하이 콘셉트의 접근 방법은 전에 없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에 유리합니다. 나무 하나하나를 보는 것이 아니라 먼저 나무 끝까지 올라가서 숲 전체를 보는 느낌을 생각해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원초적 접근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창의력을 발휘하려고 할 때 이미 기존에 있는 것을 보며 그것을 비슷하게 만드는 것부터 시작을 합니다. 벤치마킹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하는지 보고 기존 것에서 차이점을 만들어 내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는 좀 더 원초적인 접근을 위해 애초에 아무것도 없다고 가정을 합니다. 기존에 방식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을 하고 모든 선입견을 배제한 후 문제를 접근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방식이 없을 경우 나는 어떤 것을 어떻게 시작할 것인지를 생각합니다.

 

데이비드 이글맨의 3가지 방법론

창의적인 작업을 하는 사람들은 이 3가지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창의력이 필요할 때 이 3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면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도 있습니다. 

 

비틀기 (Bending) : 본래의 용도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사용해 볼 수 있는 것을 찾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물컵은 물을 마시는데 사용하도록 본래의 용도가 있지만 물컵을 꽃병으로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본래의 용도에서 다른 용도로 사용해 볼 수는 없을지 찾아보는 방식입니다.

 

분해하기 (Breaking) : 하나의 구성요소를 하나씩 분해해서 또 다른 용도로 쓰일 수 있게 새로운 사고를 하는 방법입니다. 볼펜을 구성하는 요소가 있을 것입니다. 잉크, 지우개, 색상, 플라스틱 등을 하나씩 분해해서 각각 내용물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도록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혼합하기 (Blending) : 서로 다른 두 가지 종류를 합치는 방법입니다. 퓨전 음악 또는 퓨전 음식 등을 생각해 보면 이해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전혀 다른 특징을 가진 두 가지의 것이 하나로 합쳐져서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방법입니다. 각각 놓고 봤을 때는 합쳐질 수 없을 것 같고 이상해 보일지 모르지만 막상 합쳤을 때 의외의 시너지를 낼 수도 있습니다.

 

 

티나 셀릭의 창의성 3단계 개념

1단계

상상 : 창의성의 시작은 상상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어떤 것에 참여하지 않고 그 안에 들어가지 않으면 상상할 수 없다고 합니다. 살면서 수많은 것들을 스쳐 지나갈 수 있는데 가끔씩 그동안 스쳐 지나갔던 것과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한 주제에 대해 고민해 본다거나 예술 작품을 집중해서 바라본다든가 하면서 참여하게 되고 그 주제와 작품과 관계 형성이 되었을 때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그때부터 상상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창조 : 상상을 하고 나면 무언가를 만드는 단계입니다. 그냥 만드는 것이 창조가 아니라 창조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것을 왜 만들어야 하는지 정확하게 이해하고 동기부여가 되어야 창조가 됩니다. 동기부여를 일으키는 요소로는 자율성, 성취감, 의미가 중요합니다. 이 3가지를 고려하여 무언가를 만들고자 할 때 자신에게 어떤 가치와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가지 동기부여 요소를 가지고 창조를 시작했다면 그다음부터는 실험 정신이 필요합니다. 

 

3단계

혁신 : 혁신을 하는 것은 단순히 상상하면서 창조를 해보는 것을 넘어서  아무도 만들어보지 않은 것을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혁신에 있어서는 집중과 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는 일에 몰입을 하면서 새로운 틀로 만들 수 있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참여를 통해 대상과 관계를 형성하면서 상상력을 발휘하게 되면 그것이 동기부여가 되어 무언가 만들어 보고 실험을 하게 되면서 기존의 틀을 깨면서 또 새롭게 무언가를 만들어 보는 모든 과정이 창의성을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 안에 이미 충분한 창의력이 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창의성이 있다고 믿고 그것을 어떻게 꺼낼 수 있을지를 고민해 보면서 여러 가지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접근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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