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한민국 20대 30대의 상황만 보더라도 마음이 무거운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의 경제적인 삶이 생각만큼 밝은 느낌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경제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분에서 사람은 마음이 힘들고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이처럼 힘들고 어려운 상황일 때 이겨내는 방법을 알지 못하면 무기력한 상황을 벗어나는 것이 더 힘들어질 수 있고 부정적인 생각만 하면서 우울증이 시작되기도 합니다. 어떻게 하면 더 건강해지고 행복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이 늘어나는 이유
3차 산업 혁명 이후 인터넷이 발달되면서 사람과 사람을 온라인에서 연결시켜 주는 다양한 플랫폼과 기능들이 등장하였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직접 만나지 않아도 온라인을 통해서 많은 일들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글로벌화가 가속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을 통해 자신과 전 세계 사람들과도 소통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지만, 그 이면에는 좋은 부분뿐만 아니라 좋지 않은 부분도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자신의 주변을 위주로만 보이던 세상이 이제는 집에서도 모든 나라를 휘젓고 다닐 수 있게 되었고 다양한 사람과 라이프 스타일을 간접적으로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요즘 시대에는 어렸을 때부터 스마트폰과 PC의 사용이 익숙한 사람들이 많고 생각 외로 많은 시간을 온라인 세상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우울증이 늘어나는 요인 중에 하나가 이 부분입니다.
자신의 가치를 찾기 위해서는 내 안에서 찾아보고 자기 스스로를 관찰하는 시간이 필요한데 그 시간이 다른 사람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 줄지 또는 어떤 모습이어야 반응이 있을까 하는 곳에만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을 타인이 가지고 있는 것을 보며 부러워하며 자신에게 없는 것을 불행으로 여기기 시작하며 나는 왜 이 모양일까, 왜 이렇게 밖에 못할까 등의 자신을 향해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생각 등을 하면서 스스로를 더 불행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찾기 위해서는 자신을 더 자세하게 관찰해야 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아무것도 안 하고 가만히 있는 것도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자신의 마음이 가는 대로 자신을 내버려 두는 것이 어떤 때는 실질적인 힐링에 도움이 될 수도 있으며 자신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스스로 관찰하면서 스스로를 살펴보고 되돌아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건강해지고 행복할 수 있을까?
자신을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것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의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 중 3가지에 대한 내용들을 살펴보면서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며 살고 있는지 어떤 식으로 개선해 보면 좋을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마음이 힘들고 어려울 때 그것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사람들과의 관계 : 과학적으로도 사회적으로 관계가 원만한 사람이 더 행복하고 건강하다고 합니다. 경제적인 부분, 학력적인 부분 등 여러 가지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요소는 다양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강력했던 것이 소통이었습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았던 경험 또는 자신이 누군가에게 사랑을 주었던 경험 등 자신의 감정과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거기서부터 소통을 시작하며 관계를 구축해 나아가는 것이 방법일 수 있습니다.
2. 체력 : 누구를 만나든 인생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체력이라고 합니다. 누군가는 체력이 안 돼서 원하는 것을 포기할 수도 있고 또는 체력이 부족해서 병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연한 말일 수 있겠지만 운동을 하면 체력도 올라가면서 자연스럽게 뇌의 지능도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올바른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당연히 체력은 올라갈 수밖에 없으며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사람일수록 정신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육체적인 건강까지 챙기기 때문에 자신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들기 위한 필수 요소 중에 하나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3. 자신의 감정을 알고 표현하는 것 :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과 마음을 잘 모르며 살아가는 경우가 많고 신경을 쓰지 않고 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감정 표현을 잘 못하거나 자신이 어떤 상태인지 잘 모를 경우 자신이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는지 또는 얼마나 아픈 상태인지 이해를 못 할 수 있습니다. 마음의 병이 쌓여서 몸의 병이 되는 것이 화병이라고 합니다. 내 마음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내 몸 상태는 어떤지를 관찰하고 이해할 줄 아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술을 사용할 줄 알 때 자신의 뇌도 건강해지며 행복하게 살 수 있게 됩니다.
마음이 힘들고 어려울 때 필요한 명언
"Do not pray for easy lives. Pray to be strong men. Do not pray for tasks to your powers. Pray for powers equal to your tasks. Then the doing of your work shall be no miracle. but you shall be the miracle." - Philips Brooks
"삶이 쉽기를 바라지 말고, 자신이 더 강한 사람이 되기를 바라라. 당신이 할 수 있는 정도의 일이 주어지기를 바라지 말고, 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기를 바라라. 그렇게 되면 당신이 하는 일이 기적이 되는 것이 아니라, 당신 자신이 바로 기적이 될 것이다." - 필립스 브룩
"Don't take anything personally. Nothing others do is because of you. What others say and do is a projection of their own reality, their own dream. When you are immune to the opinions and actions of others, you won't be the victim of needless suffering." - Don Miguel Ruis
"다른 이들의 그 어떤 행동이나 말도 기분 나쁘게 받아들이지 마라. 그런 것들이 당신에 의해서 그렇게 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들이 그렇게 말하고 행동하는 것은 그들의 현실이나 꿈이 반영된 것일 뿐이다. 그리고, 다른 이들의 의견이나 행동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된다면 당신은 불필요한 괴로움의 희생자가 되지는 않게 될 것이다." - 돈 미구엘 루이스
"Never stop just because you feel defeated. The journey to the other side is attainable only after great suffering." - Santosh Kalwar
"패배감에 사로잡혀서 무언가를 포기하지 마라. 힘든 상황을 이겨낸다면 당신은 반드시 그 상황의 이면에 있는 빛나는 보석을 얻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 산토시 칼워
요즘 아이폰 앱 중에 상위 10위권 안에 드는 것이 잠들 때 듣는 음악, 명상 등 힐링 분야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코로나 이후 많은 것이 변하고 코로나가 종식된 지금부터가 중요한 시점이 될 것입니다. 누군가는 더 힘든 시기를 보내야 할 수도 있으며 어떤 사람은 이 상황을 극복하고 이겨내며 사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마음이 힘들고 지칠 때는 자신에게 집중을 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 자신을 자신이 챙길 수 있어야 몸도 마음도 건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힘들고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모든 것을 내려놓고 자신에게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보고 자신에게 집중하면서 내가 지금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내 마음은 무엇을 찾는지에 집중해 보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기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후 세계의 존재와 뇌의 반응 (0) | 2023.11.08 |
---|---|
자아 정체성 찾는 방법 (0) | 2023.11.07 |
뇌를 확장시키는 글쓰기의 이점 (0) | 2023.11.02 |
화가 날 때 참아야 하는 이유 (1) | 2023.11.01 |
MBTI 테스트의 신뢰도 (0) | 2023.10.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