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정보

콘텐츠로 성공하기 위한 7가지 단계, 콘텐츠 바이블

@ㅨ,Ⅲγㅣ 2023. 12. 27.

'콘텐츠 바이블'이라는 책은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에서 콘텐츠로 새로운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공식 7가지를 소개합니다. 모든 내용을 담을 수는 없었지만 어느 정도 핵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아래 내용만을 참고하여도 콘텐츠 비즈니스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좀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할 경우 '콘텐츠 바이블' 책을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콘텐츠로 성공하는 7가지 단계

 

지금 시대의 콘텐츠는 개인부터 모든 조직이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며 콘텐츠를 통해 조직의 성공부터 개인의 성공까지 성공할 가능성을 크게 높여주고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입니다. 아래 7가지 단계를 통해 현재 자신이 어디 단계에 있는지 파악하고 언제 어디서든 매출을 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가져가길 바랍니다.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의 7가지 단계

 

 

1단계 : 스위트 스폿 (약 2개월 소요)

스위트 스폿은 사업가가 가지고 있는 지식 또는 기술이 고객의 욕망과 교차하는 지점을 말합니다.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을만한 콘텐츠 분야를 꾸준히 찾으며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가진 것과 자신의 콘텐츠를 소비할 사람들의 특성과 니즈를 잘 생각해 보면서 어느 부분에서 교집합이 이루어지는지 찾아야 합니다.

 

나의 강점을 찾기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 공유하기 (지식 또는 기술)

 

고객/소비자 파악하기

  • 고객/소비자는 누구인가?
  • 무엇을 원하는가?
  • 내 상품/서비스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2단계 : 콘텐츠 차별화하기 (약 2개월 소요)

자신의 특정 고객을 지정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콘텐츠 분야를 찾았다면 그 분야에 차별화를 주기 위한 요소를 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행에 대한 주제라고 하더라도 이미 많이 알려진 배낭여행, 일반 여행 등과 같은 것이 아니라 밴라이프(Van Life)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것입니다.

 

1. 기존 콘텐츠 재조합

2. 개성을 활용한 콘텐츠 

3. 콘텐츠 미션

  • 구체적인 타겟층은 누구인가?
  • 무엇을 전달할 것인가?
  • 무슨 이익을 얻을 수 있는가?

4. 초보자에게 맞춘 뒤 확장

5. 경험 공유를 넘어 도움을 주기

6. 필요한 것이 아니라 원하는 것에 초점

 

3단계 : 기초 쌓기 (약 12개월 소요)

차별화를 줄 수 있는 콘텐츠 내용을 찾은 다음에는 콘텐츠를 올릴 플랫폼을 선정하고 꾸준하게 콘텐츠를 발행해야 합니다. 시험을 보든 운동을 하든 집을 짓든 모든 것에는 기초를 쌓는 것이 중요한 것처럼 콘텐츠 비즈니스에서는 콘텐츠라는 토대를 쌓아야 합니다. 플랫폼마다 이용하는 연령대, 관심 분야, 콘텐츠 소비 형태 등의 특징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자신이 공략하고자 하는 타겟층과 콘텐츠 분야가 잘 어울릴만한 곳을 선정하여 기초/토대를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플랫폼에서 성공하면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것은 처음 토대를 쌓을 때 보다 수월할 것이며 시간도 더 단축될 것입니다. 

 

1. 플랫폼 선정 방법

  • 내가 잘하는 이야기 방식은 무엇인가?
  • 나는 어떤 재능과 장기를 가지고 있는가?
  • 나는 어떤 사람인가?
  • 어떤 방법으로 스토리를 전달할 것인가?
  • 콘텐츠 유형은 무엇인가?
  • 어떤 채널로 콘텐츠를 배포할 것인가?
  • 내가 타겟한 사람들에게 도달하기 위해 어떤 플랫폼이 최고의 기회를 줄 것인가?
  • 어떤 플랫폼이 최고의 통제권을 주는가?

*하나의 채널에 한 가지 유형의 콘텐츠만 올리는 것이 중요

 

2. 아이디어 얻기

  • 콘텐츠 조사하기
  • 50가지 질문 만들기
  • 의식의 흐름에 따라 글쓰기
  • 소셜 미디어 (SNS)에 물어보기
  • 콘텐츠와 상관없는 책 읽기

3.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을 위한 기본 점검 사항

  • 누구를 위한 콘텐츠인가?
  • 왜 콘텐츠를 제작하는가?
  • 활용 가능한 인력은 어떻게 되는가?
  • 어떻게 눈에 띄게 할 것인가?

4. 콘텐츠 일정표 만들기

5. 역할 분담하기 

6. 프리랜서를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하기

 

 

4단계 : 고객/구독자 모으기 (약 4개월 소요)

 

플랫폼을 선정하고 콘텐츠를 쌓다 보면 자신의 콘텐츠를 소비해 주고 사랑해 주는 고객이 생길 것입니다. 처음에는 나의 콘텐츠에 관심이 있어서 보게 되는데 이러한 고객을 단순히 관심을 끄는 것에 그치지 않고 꾸준하게 관심을 가지며 콘텐츠를 지속적을 소비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SEO (검색엔진최적화)라는 것에 관심을 갖기 시작해야 할 단계이며 구독자 수를 늘려야 수익이 늘어날 확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구독자 모으는 방법

  • 이메일 뉴스레터 활용
  • 키워드 조사하기
  • 타 콘텐츠에 출연하기
  • 유료 콘텐츠 배포하기
  • 소셜 미디어 광고하기
  •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

 

 

5단계 : 수익 창출 (약 6개월 소요)

 

콘텐츠 분야를 정하고 다른 콘텐츠와 차별화를 두어 나의 콘텐츠를 소비해 주는 구독자를 모으게 되었다면 이제 플랫폼을 활용하여 돈을 벌 수 있는 준비가 되었습니다. 자신이 쌓아놓은 구독자와 콘텐츠로 매출을 낼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할 수 있으며 그 형태도 다양할 것입니다. (예: 컨설팅, 강의, 행사, 소프트웨어, 모임, 전자책 등)

 

타겟층 분석

  • 가장 큰 고충은 무엇인가?
  • 구매하고자 했던 것은 무엇인가?
  • 놓친 매출의 기회가 있었는가?

수익모델 만들기

  • 유튜브 광고 수수료
  • 유료 방송출연
  • 책 인세
  • 음반
  • 행사 후원
  • 유료 잡지 구독
  • 웹사이트 후원사
  • 팟캐스트 후원사
  • 잡지 광고주
  • 제휴 프로그램
  • 전자책 판매
  • 개별 지도 (코칭)
  •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 온라인 광고

 

6단계 : 확장/다각화 하기 (약 12개월 소요)

 

자신이 선택한 콘텐츠 분야에서 구독자를 늘리고 핵심 콘텐츠의 흐름을 살피면서 다각화를 모색해야 합니다. ESPN는 스포츠 주제를 다루는 방송국으로 시작했으며 자신의 핵심 플랫폼인 케이블 텔레비전이 성공하기 전까지는 다각화를 하지 않았습니다. 초반에는 구독자를 확보하는데 오랫 기간을 투자했으며 구독자층이 안정되었을 때 라디오를 시작했고 이어서 닷컴, 매거진, 팟캐스트, 다큐멘터리 등이 세상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핵심 콘텐츠 하나가 여러 가지로 뻗어나가 브랜드 확장을 모색할 수 있게 됩니다.

 

확장하는 방법

  • 동일한 플랫폼 내 새로운 채널 추가하기
  • 기존 브랜드에서 새로운 브랜드로 확장하기
  • 책, 팟캐스트, 이메일, 온/오프라인 행사, 잡지 등으로 확장하기
  • 인수합병하기

*다각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

 

7단계 : 매각하기 또는 유지하기 (약 24개월 소요)

 

다각화에 성공했다면 이제 두가지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첫 번째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매각하지 않고 지속적을 키우거나 유지하는 방식으로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매각하여 경제적 자유를 누리며 여생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 것처럼 매각을 할 때도 고려해야 하는 것이 출구 전략을 세우는 방법입니다.

 

출구 전략 세우기

  1. 자신의 역할에 변화를 주는 목표 날짜 정하기
  2. 가족 또는 투자자에게 피드백 받기
  3. 계획하기  (매각, 합병 등)
  4. 계획을 공개하기 (경영진, 조직 구성원 포함)
  5. 계획 실행하기

경우의 수 생각하기

  1. 사업을 일부 매각하는 것도 방법
  2. 길은 하나가 아니다
  3. 번아웃 관리하는 것 중요

 

 

목표와 변화 

 

무엇을 시작하는 끝을 먼저 생각하라고 말합니다. 콘텐츠를 생산하고 고객을 모으며 매출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자신의 최종 목표를 세워야 올바른 방향과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주도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목표의 예

1) 금전적인 목표

2) 가족 관련 목표

3) 정신적 목표

4) 육체적 목표

5) 자선활동 관련 목표

6) 영적인 목표

 

변화를 위한 행동

기록

자신의 욕망을 기록하는 것. 매일 하는 습관을 통해 목표가 달성될 수 있습니다.

예 : 나는 "2030년에 경제적 자유를 이뤘다" 

 

반복

자신이 기록한 욕망을 꾸준히 검토하는 것. 새로운 행동이 자연스럽게 자동적으로 습관이 되기까지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며 목표 달성에서 중요한 것은 그것이 가능하다고 믿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제거

자신의 생활을 어지럽히는 것을 멀리하는 것. 자신이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방해가 되는 요소들은 제거해야 합니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스마트폰을 치운다거나 시간이 없어서 못한다는 핑계를 제거한다거나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는 시간을 낭비할 수 있는 부분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를 제작하고 키우는 방법을 제시한 후 다방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콘텐츠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위에 내용들을 어느 정도 실천하게 된다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나 막히는 부분에 대해 색다른 통찰력이 필요할 경우 꼭 필요한 내용일 것입니다. 글쓰기, SEO/분석, 전략, 마케팅, 법적인 문제, 조사, 이메일 마케팅 등 콘텐츠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도움이 될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있으니 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뿐만 아니라 어떻게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와 브랜드를 사업으로까지 확장하여 새롭게 부를 이룰 수 있는 방법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콘텐츠를 소비할 수 없는 시장에서 콘텐츠 생산자로 발전하여 새로운 삶을 경험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